반응형

내년부터 2학기 이상 자유학기 ‘자유학년제’ 도입

교육부, 자유학기제 추진계획…자유·일반학기 연계학교 확대

 

정부가 자유학기제의 성과가 더욱 확산될 수 있도록 자유학기와 일반학기를 연계한 연구·시범학교를 406개교로 확대 운영한다.

또 내년부터는 2개 학기 이상 자유학기를 실시하는 자유학년제를 새로 도입한다.

교육부는 28일 국무회의에서 이런 내용이 담긴 ‘2017년 자유학기제 추진계획’을 보고했다.

올해에는 전국의 3208개 중학교, 약 45만명의 학생이 참가할 예정이다. 1학기에는 319개교, 2학기에는 2891개교에서 자유학기제를 운영한다.

지난해에는 학생 1인당 평균 8회 이상의 체험 활동을 경험했으며, 만족도는 5점 만점에 평균 4.7점으로 나타났다. 

자유학기제 경험 학생의 국어·영어·수학 학업성취도가 미경험 학생에 비해 높게 나타나고, 중학교의 학교폭력 피해응답률이 감소하는 성과가 있었다.

 

교육부는 올해 자유학기제가 더 내실 있게 진행될 수 있도록 교원 대상 연수를 기존의 중학교 1학년 교원 중심에서 전체 교원을 대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또 700개의 교사 연구회를 지원하고 자유학기활동 평가 매뉴얼과 주제선택 활동 자료집 등을 개발해 보급한다.

체험 활동의 질적 개선을 위해 교육 기부 진로체험 인증 기관도 늘리기로 했다.

교육부는 자유학기제 운영에 따른 교육의 지역격차 해소를 위해 진로캠프와 원격 영상 진로멘토링, 찾아가는 진로체험 버스 등의 지원 대상을 농어촌·중소도시 학교까지 확대키로 했다.

아울러 자유학기와 일반학기를 연계한 연구·시범학교를 지난해 80곳에서 올해 406곳으로 확대·운영하고 교육부 장관이 직접 현장을 찾아 학부모와 소통하는 학부모 콘서트를 올해 20차례에 걸쳐 진행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체험활동의 질적 개선을 위해 ‘교육기부 진로체험 인증기관’을 확대하며, 학교가 체험처 선택 시 진로체험전산망 꿈길홈페이지에 등록된 만족도와 안전도 조사 결과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이준식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새학기 시작과 동시에 자유학기제가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초심으로 돌아가 철저히 준비할 것”이라며 “자유학기와 일반학기의 연계를 통해 자유학기제의 성과가 학교교육 전반으로 확대되기 바란다”고 말했다.

문의 : 교육부 공교육진흥과 044-203-6331

 

 

정부가 올해 440억 원을 투입해 학생들의 진로 교육을 더욱 강화합니다.
이른바 4차산업 시대에 맞는 다양한 직업과 진로에 대해 교육을 내실화하기 위해섭니다.  
"진로교육의 내실화를 통해 모든 학생들이 양질의 환경에서 차근차근 자신의 진로를 개발해 나가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사회를 견인해 나갈 미래 핵심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정부는 먼저 오는 2020년까지 학생들이 진로와 진학에 대한 상담을 할 수 있도록 진로 전담교사를 모든 학교에 1명 이상 배치하기로 했습니다.

또 진로전담교사 외에 체험활동 등을 지원하는 자원봉사자 인력을 올해 1천명까지 늘리고, 학생들이 언제 어디서든 상담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직업군의 상담전문가와의 1:1 온라인 심층상담 서비스도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오는 6월과 11월에는 전문가들이 학교로 직접 찾아가는 진로토크 콘서트 등을 개최해 진로상담 기회를 더욱 늘리기로 했습니다.
특정 학년이나 학기에 집중적인 진로체험을 하는 진로교육 집중학년, 집중학기 제도도 더욱 확대합니다.

현재 시범 운영중인 학교는 모두 55곳인데, 올해 200곳까지 늘린다는 계획입니다. 학생들이 창업을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창업진로상담 프로그램도 개발합니다. 창업진로상담 프로그램에는 학생들의 희망과 사회 변화 등을 반영해 단계별 체계적 창업 준비 방법 등의 내용이 담길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특수교육 대상자와 탈북자, 다문화 학생 등 사회적 배려대상자의 여건에 맞는 진로 교육도 실시합니다.
특히 사회적배려대상자가 소외되지 않도록 담당 교사, 학부모 등의 인식개선과 진로지도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가 강화될 예정입니다.
아울러 지역간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인구 20만 명 미만의 지역에는 학교를 찾아가 학생 상담과 각종 체험 등을 할 수 있는 '진로체험버스'가 운영될 계획입니다.

반응형

'관심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몸신 새는장증후군  (0) 2017.03.13
학교밖 학생도 학습경험으로 학력취득 길 열려  (0) 2017.03.02
수원남문시장안에 먹거리  (0) 2017.02.24
나는 몸신이다 요통  (0) 2017.02.23
글렌메데이로스 노래  (0) 2017.02.2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