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복날의 유래

중국 전한 왕조 무제시대에 사마천이 작성한 사기에 의하면

중국진나라 사람들은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시기를 

삼복더위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이때 가장 많이 땀을 흘리기 때문에 기력을 보충하기 위해

진나라 사람들이 먹는 음식들이 

오늘날까지 전해져 온 것이라고 하네요.


복날에 먹는음식

삼계탕, 육계장, 장어, 전복, 추어탕 등...

수박, 복숭아등....

말이 많은 음식인 보신탕도 많이 먹는데요

중국에서는

초복에 물만두, 중복에 국수 말복에 부침개를

먹는다고 하네요~


조상들이 개와 닭을 복날에 보신으로 해먹은 이유로

12간지 띠에서 닭과 개가 늦은가을기운이라

먹었다는 말이 있더라고요....



초복,중복,말복 계산법으로

초복은 하지로부터 셋째째 경일

중복은 하지로부터 네번째 경일

말복은 입추로 부터 첫번째 경일

이라고 나오는데요


경일의 뜻 <민속>천간(天干)이 

경庚(일곱번째천간경)으로된날이라고 국어사전에 나오는데요


이렇게만 보면 정말 막막한데요~~

직접계산하고 싶을때는 간지달력에보면

이해가 되더라고요~


다음에서 간지달력 검색하면 바로나오네요~

간지달력으로 경일을 확인하는방법은

아래에 체크표시한걸 확인하시면 아실거에요~





2018년 삼복날짜는?

하지는 양력 6월21일

입추는 8월7일


2018년 초복은 7월 17일 제헌절과 같은날입니다.

중복은 7월 27일

말복은 8월 16일



복날은 기본적으로 10일간격으로

말복까지는 20일 걸립니다.

20일만에 삼복이 이루워지면 매복이라고 합니다.


중복과 말복사이가 20일이 되면 달을 건너들었다고 해서

월복이라고 부릅니다.


입추는 보통 양력으로 8월7일이나 8일이며

음력으로 7월이며 태양의 황경이 135도에 있을때입니다.

입추는 음력,양력이 아닌

태양이 한바퀴 도는 360도를 15도씩 나누는

24절기로 정해지며


입추로부터 계산을 하다보니

말복날짜가 차이가 나는데요


만약 입추와 경이 같은날이면

입추에 말복에 된다고 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